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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c++][힙(heap)] 디스크 컨트롤(priority_queu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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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c++][힙(heap)] 디스크 컨트롤(priority_queue)

뭐라도해야겠다 2022. 1. 28. 03:41
  • 디스크 컨트롤러
문제 설명

하드디스크는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컨트롤러를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요청이 들어온 순서대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 0ms 시점에 3ms가 소요되는 A작업 요청
- 1ms 시점에 9ms가 소요되는 B작업 요청
- 2ms 시점에 6ms가 소요되는 C작업 요청

와 같은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 번에 하나의 요청만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작업을 요청받은 순서대로 처리하면 다음과 같이 처리 됩니다.

- A: 3ms 시점에 작업 완료 (요청에서 종료까지 : 3ms)
- B: 1ms부터 대기하다가, 3ms 시점에 작업을 시작해서 12ms 시점에 작업 완료(요청에서 종료까지 : 11ms)
- C: 2ms부터 대기하다가, 12ms 시점에 작업을 시작해서 18ms 시점에 작업 완료(요청에서 종료까지 : 16ms)

이 때 각 작업의 요청부터 종료까지 걸린 시간의 평균은 10ms(= (3 + 11 + 16) / 3)가 됩니다.

하지만 A → C → B 순서대로 처리하면

- A: 3ms 시점에 작업 완료(요청에서 종료까지 : 3ms)
- C: 2ms부터 대기하다가, 3ms 시점에 작업을 시작해서 9ms 시점에 작업 완료(요청에서 종료까지 : 7ms)
- B: 1ms부터 대기하다가, 9ms 시점에 작업을 시작해서 18ms 시점에 작업 완료(요청에서 종료까지 : 17ms)

이렇게 A → C → B의 순서로 처리하면 각 작업의 요청부터 종료까지 걸린 시간의 평균은 9ms(= (3 + 7 + 17) / 3)가 됩니다.

각 작업에 대해 [작업이 요청되는 시점, 작업의 소요시간]을 담은 2차원 배열 job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작업의 요청부터 종료까지 걸린 시간의 평균을 가장 줄이는 방법으로 처리하면 평균이 얼마가 되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단, 소수점 이하의 수는 버립니다)

제한 사항
  • jobs의 길이는 1 이상 500 이하입니다.
  • jobs의 각 행은 하나의 작업에 대한 [작업이 요청되는 시점, 작업의 소요시간] 입니다.
  • 각 작업에 대해 작업이 요청되는 시간은 0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각 작업에 대해 작업의 소요시간은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하드디스크가 작업을 수행하고 있지 않을 때에는 먼저 요청이 들어온 작업부터 처리합니다.
입출력 예jobsreturn
[[0, 3], [1, 9], [2, 6]] 9
입출력 예 설명

문제에 주어진 예와 같습니다.

  • 0ms 시점에 3ms 걸리는 작업 요청이 들어옵니다.
  • 1ms 시점에 9ms 걸리는 작업 요청이 들어옵니다.
  • 2ms 시점에 6ms 걸리는 작업 요청이 들어옵니다.

priority_queue를 사용해보는 문제였다.

적기에 앞서 priority_queue 정렬기준을 잡는걸 여기서 참고했다

https://coding-insider.tistory.com/entry/sort-%EC%82%AC%EC%9A%A9%EB%B2%95-priorityqueue%EC%97%90%EC%84%9C%EC%9D%98-sort-%EC%B0%A8%EC%9D%B4

 

sort 사용법 + priority_queue에서의 sort 방식 차이

#include sort https://blockdmask.tistory.com/178 헤더파일에 속해있습니다. sort(start, end).." data-og-host="blockdmask.tistory.com" data-og-source-url="https://blockdmask.tistory.com/178" data-og-ur..

coding-insider.tistory.com

그냥 <algorithm> 에서와 달리 priority_queue는 vector<T>를 사용하고 

개인 함수를 쓰고 싶으면 cmp라는 class를 만들고 operator()를 오버로딩해서 사용해야 한다.

불편하다 ㅠㅠ

아무튼 이걸 배웠고


조금 해맷다.

입력시간과 상관없이 가장 짧은 작업 순서대로 해야된다는걸 너무 복잡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greedy로 해야하는건가? 막 하다가 삽질좀 했다.

 

들어오는시간과 상관없이 앞으로 해야할 작업중에 가장 짧은 작업을 선택해서 해야한다.

따라서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우선 작업을 "입력순"으로 정렬한다.

task를 만들고

현재시간 = 0 , 시간합 =  0 으로 시작한다.

task 에 입력순으로 넣을건데 입력순이 끝나는 시간까지 또 작업을 넣는다.

  *단, 넣을떄 사용하는 priority_queue의 정렬은 "작업기간순"이다. 짧은게 먼저나와야 한다.)

  *0초부터 시작해서 3초까지 한다고 치면 3초까지 입력되는 작업을 넣는다

task에서 하나 뺴서 그작업이 끝나는 시간을 현재시간으로, 작업시간을 시간합에+=한다.

작업이 끝날떄까지 반복한다.


코드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jobs) {
    int answer = 0,now=0;
    sort(jobs.begin(),jobs.end());
    priority_queue<pair<int,int> , vector<pair<int,int>> ,greater<pair<int,int>>> task ;
    auto iter = jobs.begin();
    while(iter!=jobs.end() || !task.empty()){
        while((iter!=jobs.end() && (*iter)[0] <= now) || task.empty()){
            task.push({(*iter)[1],(*iter)[0]});
            iter++;
        }
        if(now < task.top().second) now = task.top().second; 
        answer += (now - task.top().second + task.top().first);
        now += task.top().first;task.pop(); 
    }
    return answer = answer/jobs.size();
}